체험기(사용기)

자전거 바른 기어 변속 방법

신나무실 2016. 1. 19. 06:21


2013.09.08  드림위즈 블로그에 올렸던 글입니다.



높은 기어는 무릎 통증의 원인

 

변속의 기본원칙

 

- 기어변속은 항상 체인이 돌아가는 상태에서 해야 한다. 변속을 하는 동안에는 페달링을 하고 있어야 한다.

- 변속하는 순간에는 체인에 힘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변속하는 순간에는 페달을 누르는 힘을 줄인다. 체인에 큰 압력이
걸린 상태에서 변속을 하면 체인과 기어에 무리가 간다.

- 변속이 필요하면 미리 변속을 해서 항상 적정한 회전력을 유지하고 리듬을 갖고 달려야 한다.

- 체인이 일직선이 된 상태로 돼야 체인이 가장 효율적으로 힘을 전달한다.


 

1. 변속은 체인이 돌아가는 상태에서 해야 한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변속 요령이다. 변속하는 동안에는 자전거가 멈춰서면 안 되고 계속 체인이 돌아가야 한다.

 


2. 변속하는 순간에는 힘이 들어가면 안 된다.

 

변속하는 순간에는 체인이 힘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이 때는 페달에서 힘을 빼서 부드럽게 해야 한다. 변속하는 순간에 체인이 큰 압력이 걸리면 체인에 무리가 간다. 이상한 소리가 나고 고장이 나기도 한다.


3. 변속은 미리

 

변속의 기본 원칙은 그 기어가 필요하기 전에 미리 변속하는 것이다. 그래야 변속도 쉽고 적절한 속도와 회전력을 유지할 수 있다. 오르막에서는 중간에 압력을 많이 받는 상황에서는 변속이 힘들다.

 


4. 체인은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체인이 일직선이 되도록 기어가 조합되는 것이 체인이 가장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전달한다. 기어 조합이 일직선이 아닌 교차하는 방식이 되는 것은 좋지 않다. 각도가 아주 큰 것도 좋지 않다.

 

이런 조합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앞 바깥쪽의 가장 큰 체인링과 뒤 안쪽의 큰 스프라켓

앞 안쪽의 가장 작은 체인링과 뒤 바깥쪽의 가장 작은 스프라켓

 

* 아래 조합은 다른 기어조합을 통해서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가능하면 점선과 체인이 수평하게 기어변속을 하는게 좋습니다


 

5. 기어 변속은 모든 상황을 반영해서

 

기어 변속은 길의 상태, 바람의 방향, 몸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기어를 찾아야 한다. 항상 적절한 리듬을 갖고 달릴 수 있어야 한다. 보통 분당 70∼80 이상은 페달을 돌릴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언덕에서는 조금 적게 돌리고 안장에서 일어서서 간다면 회전수를 더 적어진다

물론 개인에 따라 선호하는 변속방식이 있다.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어떤 사람은 좀 낮게 변속해서 빠르고 페달을 회전하는 것을 좋아하기고 하고 어떤 사람은 높은 변속으로 천천히 돌리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선수들도 어떤 선수는 언덕에서도 큰 기어로 성큼성큼 올라가기도 하고 어떤 선수들은 아주 기어를 낮게 해서 부지런히 페달을 돌리면 올라가기도 한다.

 

그러나 기본원칙은 힘이 들지 않고 부드럽고 빠르게 페달을 돌릴 수 있도록 기어를 변속하는 것이다.

 


6. 언덕에서는 미리 변속하라

 

기어는 언덕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언덕에서 기어가 얼마나 고마운지를 알게 된다. 언덕을 오를 때는 미리 변속해야 한다. 언덕의 길이와 경사도를 예상하고 오르막이 시작되기 전에 변속해야 한다. 중간에 체인이 압력을 많이 받는 상태에서는 변속하기 힘들다. 자칫하면 자전거에서 내려야 할 수도 있다. 미리 변속하면 충분한 속도와 회전수를 유지하면서 올라갈 수 있다.

 

언덕을 내려올 때는 그냥 올라갈 때의 기어로 내려오지 말고 언덕을 오르면 바로 높은 기어로 변속을 해서 내려왔을 때 아주 낮은 기어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7. 효율적으로 변속하라.

 

효율적인 변속이란 어떤 것일까. 기어가 너무 높아 힘들게 페달을 돌려야 하는 것도 안 되고 다리가 헛돌 정도로 낮게 해서도 안 된다. 특히 너무 큰 기어로 변속해서 힘들게 가서는 안 된다. 항상 부드럽고 빠르게 페달을 돌릴 수 있어야 한다.

 


8. 자주 변속 하라

 

변속을 어느 정도 주기로 해야 할까? 길의 상태와 바람의 방향, 몸의 상태에 따라 자주 변속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대부분 그렇게 자주 변속하지 않는다. 효율적이고 편하게 달리기 위해서는 자주 변속하는 것이 좋다. 요즘의 변속기는 아주 성능이 좋고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변속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해 상황에 맞는 최적의 기어 상태로 가는 것이 좋다.


9. 다단 변속을 할 때는 앞쪽을 먼저

 

한꺼번에 앞뒤의 기어를 변속하고 여러 개를 동시에 변속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앞 뒤 기어를 동시에 변속하지는 말라.  

먼저 앞의 체인링을 변속한다. 앞의 기어는 아주 큰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는 변속이 힘들다. 그래서 큰 부하가 걸리기 전에 미리 변속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에 뒤의 스프라켓을 변속하면 된다.

[출처] 바이시클 2013-04-12 이행동 기자